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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일기 #2] 함께 만들어가는 성공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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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가 같지 않으면 함께 갈 수 없습니다.


목표가 같으면 기술이든 경험이든, 나이든, 현재의 직업이든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첫시간에 정한 우리의 현실과 목표는 통장잔고 0,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오늘부터 월 천 매출이 목표입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여기는 기술의 차이나 많은 경험, 노하우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95%, 대부분 쉽게 뛰어들었다가 쓰라림을 맛보고 물러선 것이 온라인 시장이겠지만, 성공여부는 정말 단순합니다. 좋은 제품을 찾아, 쉽고 빠르게 고객이 내 제품을 구매하게 만들면 되는 것입니다. 다만 많은 자금을 들여 매장을 내고, 인테리어를 하고, 제품을 진열하는 만큼의 절박함이 없고, 성공에 대한 간절함이 없기 때문에 성공확율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기술이나 노하우는 여러 경로를 통해 쉽게 따라 올 수 있도록 알려드릴 거니까 차근차근 따라 오기만 하면 됩니다.


온라인 시장의 상황


지금의 온라인 시장은 코로나 이후 급격하게 커졌지만, 한편으로 쓰레기장을 방불케할 정도로 혼탁한 상태입니다.


여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 제품소싱과 배송에 대한 고민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수많은 도매, 배송대행 사이트들 때문입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도매꾹 등 몇몇 B2B 사이트들이 있지만, 코로나 이후 생겨난 많은 B2B 사이트들은 누구나 쉽게 회원가입만 하면 수십만, 수백만개의 제품을 다운로드 받아, 자신의 오픈마켓에 자동 등록 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 오픈 마켓들은 동일한 제품이 수백 수천개씩 등록되어 그만큼 판매로 연결시키기 어려운, 어쩌면 온라인에서 성공하기는 불가능한 상황이 되고 말았습니다.


물론 초기에는 이런 연동시스템을 이용해서 수십만개의 제품을 쉽게 오픈마켓에 등록해서 많은 돈을 번 사람들도 있지만, 결국 같은 같은 제품으로 가격경쟁을 하다보니 모두 힘든 상황이 된 것입니다.


지금 여기에 뛰어들어 같이 싸워서는 절대 우리의 목표를 이룰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몇가지 다른 방법을 써서 우리만의 영역을 만들어가려는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


결국, 정답은 기본에 충실하자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 판매할 제품을 찾아야겠지요. 나도 모르는 수십만가지의 제품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나에게 꼭 맞는, 이정도면 얼마든지 팔 수 있겠다는 좋은 제품을 찾는 것이 온라인 마케팅의 시작입니다. 겨울에 선풍기나 에어컨 팔기가 쉽지 않듯이 당연히 시기적으로 트렌드에 맞는 제품이 유리할 것이고, 적정한 가격과 마진율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단계적으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면 이런 가격문제는 비켜갈 수 있겠지만, 초기에는 많은 비용이 들고 물류 등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일단 배송대행이 가능한 B2B 사이트들을 이용해서 적절한 마진을 가지고 시작할 것입니다.


제품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 시간에 알아보기로 하고, 오늘은 전체적인 흐름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판매할 제품은 처음에는 두 세가지가 적당하고, 최대 5가지를 넘지 않게 시작할 것입니다. 어느정도 매출이 일어나고 자신감이 생기면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우리가 함께 물류시스템을 만들어 마진율이 보장되는 안정적인 구조를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제품이 정해지면 네이버에서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사업자 없이도 개설이 가능하고, 수수료도 일반 오픈마켓보다 저렴하고 정산주기도 짧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데 적당한 플랫폼입니다. 이후 경험이 쌓이면 단계적으로 카카오쇼핑이나 쿠팡 등으로 확장시켜 다가면 됩니다.


그래서 일단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만 매장을 개설해서 상품을 등록하고 홍보를 해서 매출을 일이켜 볼 것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시작하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여러 장점이 있지만, 블로그나 이미지, 영상 등 포털의 검색 노출을 잘 활용하면 그리 큰 어려움없이 매출로 연결시킬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 자신만의 스토어를 개설하고, 꾸미고,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들은 어쩌면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앞으로 여기에 대해 집중적으로, 몇 차레에 걸쳐 세세하게 다룰 에정입니다.


왜냐하면 수천 수만개의 비슷한 제품 중에 어떻게 내 제품을 노출시켜 구매로 연결시키느냐가 온라인 마케팅의 전부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수많은 같은 제품을 퍼다 올린다고 매출로 이어지는 것은 불가능하고, 등록한 제품 수가 많다고 판매지수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네이버가 요구하는 제품 등록 규칙을 철저하게 준수해야 하고, 고객이 어떤 키워드로 제품을 검색하는지 등의 키워드 분석을 해서 등록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수많은 제품 중에서 일차적으로 어떻게 썸네일을 차별화할 것인가, 썸네일을 보고 내 상품 상세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어떻게 구매로 연결시킬 것인가에 대한 것이 쇼핑몰 성공 노하우의 전부입니다.


이것은 어느정도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방법을 공유해드릴 것입니다.


우리만의 방법


스마트스토어에 제품을 등록하고 상위에 노출시켜 매출을 일으키는 것은 그리 힘들지 않습니다. 네이버 포털 자체가 홍보마케팅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들을 이용해서 스마트스토어에서 매출을 일으키고, 어느정도 유지하는 방법을 공유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만들어가려고 하는 것은 여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안정적인 마케팅 영역을 만들자는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등 일반 온라인 마켓의 단점은 대부분 뜨네기 고객이라는 점입니다. 어느정도 쉽게 매출을 일으킬 수도 있지만 쉽게 매출이 0가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만드는 장치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이를 위한 장치로 페이스북이나 밴드, 카카오톡 오픈채팅, 카카오톡채널 등을 이용해서 안정적인 나만의 충성고객을 만들어 가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입니다.


우리와 함께해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만드는 사람이 많아지게 되면 차차 공동으로 브랜드를 만들고, 물류 배송시스템을 갖추게 되면 투잡이 되든, 퇴직 후 안정적인 수익을 만들어 가는 멋진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자 시작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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